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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후기

현대자동차 (2019년 하반기)
  • 작성자 (1993628 / 대학일자리센터 학생경력개발팀)
  • 작성일자
  • 조회147


1. 성공 취업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자소서, 인․적성공부 모두 남들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한 번에 취업하게 되어서 더욱 기쁘고 가장 가고 싶었던 현대자동차 연구직에 합격하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생각보다 낮은 서류합격률과 두 번의 인적성 탈락에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였지만, 취업하게 되어서 기쁘고 많은 도움 주셨던 대학일자리센터 하선미, 구하영, 장소영 컨설턴트님들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항공대 대학일자리센터의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 하셨나요?

- 상시 취업클리닉 (10회 이상)

- 모의면접 (1회)

- 면접특강 (1회)

- 면접 이미지메이킹 (1회)


3. 참여 프로그램들이 어떤 면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나요?

▶ 상시 취업클리닉 : 우선 자소서가 통과되어야 인적성과 면접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올해 하반기 20개라는 적지않은 지원서를 제출했기 때

    문  에 자소서 위주로 많은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취준 초반, 취업클리닉을 통해 나의 경험들과 스펙들을 정리할 수 있었고, 각 자소서 항목에서

    무엇을 요구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업분석을 기반으로 복붙형태가 아닌 각 기업에 맞는 자소서를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

    니다. 개인적으로 참여했던 프로그램들 중 가장 좋았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 모의면접 : 실제 인사팀에서 근무하셨던 인사담당자분들이 오셔서 모의면접을 하시며,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할지 알 

    수 있었고, 시뮬레이션이지만 실제 긴장한 상황에서 면접을 해 볼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실제 면접과정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

    다.


4. 합격 기업의 채용전형 절차, 전형별 특징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현대자동차 채용프로세서

    서류전형 → 1차면접(직무면접) → 2차면접(임원면접) → 최종합격 후 채용검진    (1차면접 경쟁률 8:4, 2차면접 경쟁률 4:1)

    현대자동차는 상시채용으로 서류마감일부터 최종합격 발표까지 90일이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서류 합격자들은 1차면접 전에 본인의 이수     전공과목과 프로젝트 내용이 포함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합니다.


▶ 1차 면접 : 직무문제풀이(3문제 40분 문제풀이, PT발표), 적성검사(간소화 HMAT),

    인성검사(600문항정도), 면접(포트폴리오발표+직무PT+인성질문+직무질문) 총 4가지를 수행. 대기시간을 포함해서 총 7시간동안 면접장에 

    있었습니다.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에 자소서를 꼼꼼히 읽고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기반으로 실무진 분들이 많이 질문 면접은 총 1시간 동안 진

    행되며, 직무PT와 포트폴리오 발표에 20분정도, 나머지 40분 동안 질문을 받고 답변을 했습니다.

    면접 분위기는 아주 편안하게 해주려고 노력하셨고, 대학원 진학을 하지 않고 취업을 선택한 이유, 특정 과목 성적이 유난히 낮은 이유, 항공대

    인데 왜 항공사가 아니라  자동차회사인지 등의 질문이었습니다. 특히 직무PT 발표에서 회사가 아니라 고객관점 접근해서 문제를 풀어낸 것        이  한 문제를 풀지 못했음에도 1차 면접에서 합격했던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HMAT은 적부 수준으로 판단하는 것 같았습니다. 절반씩밖에 

    풀지 못했는데도 합격했습니다.

▶ 2차면접 : 인성질문(70%정도) 직무질문(30%정도) 으로 2:1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사담당자분은 회사지원동기, 직무지원동기 두 가

    지만 여쭤보셨고, 나머지 모든 질문은  임원분이 질문하셨습니다.


5. 합격 기업의 취업준비 중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스터디가 가장 큰 도움]

   LS는 혼자 준비했고, 현대자동차는 저 포함 4명이 같이 준비했습니다. LS는 QC직무였던 만큼 직무면접을 보기 위해 품질에 관한 개념들을 다    시 한 번 복습했고, 자소서에서 의무적으로 동그라미를 쳐가며 질문리스트를 뽑아냈던 것이 도움이 됐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동기들과 같이 포트폴리오 발표를 해보고, 예상 관련질문들을 뽑아내 준비했던 것이 제일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혼자     

   준비했다면 절대 생각해낼 수 없었던 질문들이 모의면접 과정에서 많이 나왔고, 그러한 질문들이 실제 면접장에서도 쏟아졌던 것을 생각해보

   면, 현대자동차는 면접스터디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6. 그동안 여러 기업의 면접(합격 회사 포함) 질문 중 어려운 질문 5가지는 무엇인가요?

(1) 항공대 출신이시네요. 항공기와 ** 설계직무를 연관지어서 설명해보세요 

(2) 학부연구생하면서 굉장히 많은 것을 하셨는데, 대학원 진학이 아니라 취업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5) 싫어하는 사람의 유형이 있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7. 취업을 준비하는 항공대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지원을 위한 기본 스펙을 만든 후 차별화된 자신의 무기를 만드세요

   학점은 3.5만 넘으면 된다더라, 공대생이면 토익, 토스는 몇점만 넘으면 된다더라, 동아리경험은 별 도움 안된다더라 하는 너무나 많은 왜곡된 

  말들이 있습니다. 공대는 프로젝트들과 전공성적이 취업준비의 기본인 것은 맞지만, 기업마다 중요시하는 것들이 다르고, 지원자 입장에서는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없기때문에 학점과 어학점수가 높을수록, 기타 스펙이 많을수록 서류 합격률은 올라갑니다. 이것저것 재지 말고 학점, 

  어학, 기타 자격증 등의 스펙 모두 기본 이상의 수준을 만들어 놓으신 후, 본인만의 차별화된 무기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종합설계 과목과 병행했던 학부연구생 시절 투고했던 논문들과 연구성과가 저만의 무기였습니다. 면접스터디를 하면서 가장 크게 느꼈

  던 것은, 기습적인 질문에도 어떻게든 논리적으로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

  는   최대한 많은 모의 면접이나 스터디를 통해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무엇을 말할지 빠르게 결정하고 우선 두괄식으로   말하고 나서 경험이나 생각 등을 덧붙여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많은 질문에 답변을 달고 준비한다고 하더라

  도, 면접장에서는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옵니다. 말을 잘 하는 것이 좋지만, 그게 아니라도 최소한 3초 이내에는 두괄식으로 답변을 할 수 있는 

  능력까지는 키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소서와 면접 모두 기업과 직무에 대한 분석이 되어있어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코멘토나 멘토링 등을 통해 회사와 직무에 대해 최대한 

  많이 알아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힘든 시기에 올바른 방향으로 취업준비 하시고, 다들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이현주 대학일자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