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자료실 취업후기

취업후기

현대 오트론(2019년 하반기)-자동차 전자제어 SW개발
  • 작성자 (1993628 / 대학일자리센터 학생경력개발팀)
  • 작성일자
  • 조회99



1. 성공 취업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 최대한 많은 기업에 지원

약 30개 기업에 지원을 하였고 하고 싶었던 R&D 직무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3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영어점수를 취득하고 인턴에 지원하였습니다. 졸업 전에 취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는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 임베디드, 항공 분야 취업을 목표로 하였고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지원했었습니다. 많은 기업에 지원하여 경험을 쌓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항공대 대학일자리센터의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 하셨나요?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여름방학 때부터 중간, 기말 고사를 제외하고는 취업 프로그램에 매주 참여했던 것 같습니다. (상시 상담 포함)


3. 참여 프로그램들이 어떤 면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나요?

▶ 대학일자리센터의 취업특강 및 컨설턴트 상담

여러 외부 강사분들의 취업특강을 통해서 취업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서 회사들의 정보를 얻고 취업 준비를 했던 선배들의 경험을 들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 중의 하나는 상시 상담을 통해 상담 선생님께 필요할 때마다 자소서 첨삭과 모의 면접을 받았던 것입니다. 계속된 상담으로 자소서 작성과 면접에 대해 익숙해진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합격 기업의 채용전형 절차, 전형별 특징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현대오트론 채용프로세서 : 서류전형 → 인.적성검사 → 신체검사, 영어면접, 원데이면접

현대 자동차와 달리 계열사들은 아직 공채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고 현대 오트론 또한 공개 채용을 했습니다. R&D 직무에 지원하였기에 자소서부터 직무 관련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작성했습니다. SW 제어 직무였지만 자동차 제어 직무 특성 상 코딩 테스 트는 없었고 전자과, SW과, 통신과, 기계과, 자동차과 등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합 격 했습니다.

   - 인․적성검사 : 인․적검사는 인성검사의 비중이 큰 것 같습니다. 대기업 적성검사를 준비했으면 적성은 어렵지 않았고 인성검사는 현대차만의 

                            기준을 만족해야합니다.

   - 신체검사, 영어면접, 원데이 최종면접(직무+임원)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 영어면접 : OPIC을 준비했었다면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 최종면접 : 하루에 직무면접과 임원면접을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직무 면접의 비중이임원면접보다 크게 다가 왔습니다.

   직무면접은 15~20분간 진행되었고 3명의 면접과과 1명의 지원자 면접이었 습니다. 본인이 했던 프로젝트에서 기본적인 이론 등(임베디드-레

   지스터 관 련, 제어 등)을 물었습니다. 또 자동차 통신이나 친환경차, 자율주행과 관련된 질문도 받았습니다. 임원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4명

   의 지원자가 들어가 40~50분 간 진행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자기소개, 협업 관련 질문, 미래 포부 등 자소서와 이력서 기반의 질문을 받았습니

   다. 약간의 압박 면접이 있었습니다.


5. 합격 기업의 취업준비 중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직무이해도를 높이는 관련 활동 및 이론 정리

직무 관련 활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을 정리했던 것이 직무 면접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직무 면접은 준비한 만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준비를 많이 해서 면접 때는 자신감 있게 답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성 면접 같은 경우에는 상시 상담 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자동차 회사였기 때문에 자동차 이론을 공부했던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15분의 면접 시간을 본인이 의도한 방향으로 이끌어 갔다면 완벽한 면접이라고 생각합니다.


6. 그동안 여러 기업의 면접(합격 회사 포함) 질문 중 어려운 질문 5가지는 무엇인가요?

(1) 자기소개 (기본적이지만 자기소개 답변이 다른 질문에서도 활용될 수 있으므로 잘 준비하면 좋습니다.)

(2) 직무 관련 경험이 있나요? (꼬리 질문을 많이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우리 회사를 언제 알게 되었나요? 우리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4) 지원한 회사와 당신은 20년 뒤 어떨까?

(5) 좋아하는 동물은?


7. 취업을 준비하는 항공대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 유사직무 공고가 나오면 최대한 많이 지원해 볼 것

3학년 때부터 목표를 정하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취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항공대 졸업생들이 대기업, 공기업 등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유사 직무 공고가 뜨면 많은 지원을 해서 합격 확률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소서는 경험정리를 해두고 기업에 맞게 조금씩 수정하여 제출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많은 기업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취업 준비가 막막하면 일자리센터를 방문해보세요.



첨부파일
이현주 대학일자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