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자료실 취업후기

취업후기

삼성디스플레이 (2019년 하반기)-연구개발
  • 작성자 (1993628 / 대학일자리센터 학생경력개발팀)
  • 작성일자
  • 조회90



1. 성공 취업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일단 원하던 기업에 취업하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또한 원하는 직장, 원하는 직무로 사회인이 된다는 생각에 설렜습니다. 성공이라 하기엔 부끄럽지만 성공 취업 합격 수기를 작성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고, 이 글이 앞으로 취업을 준비할 학우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항공대 대학일자리센터의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 하셨나요?

- 상시 취업 클리닉

- 찾아가는 현직자 직무 코칭 프로그램

- 대기업 인사담당자 초청 실전 모의면접


3. 위 프로그램들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업 준비를 함에 있어 다양한 곳으로부터 조언과 정보를 얻기 위해 참여하였습니다. 취업 준비가 길어지면서 혼자 준비하는 것이 답답했고, 특히 매번 면접에서 탈락한 경험으로 인해 타인의 시선에서의 객관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4. 참여 프로그램들이 어떤 면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나요?

▶ 상시 취업클리닉 

저는 상시 취업 클리닉 프로그램에 자주 참여했습니다. 1:1로 컨설팅을 받으며 고쳐야 할 단점, 부각해야 할 장점을 파악하고 저 자신에 대한 캐릭터를 확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모의면접 프로그램은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면접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실제 인사담당자 분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고쳐야 할 방향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5. 합격 기업의 취업전형 절차,전형별 특징/소감 등이 궁금합니다.

▶ 삼성디스플레이 채용프로세서  : 서류전형 → 인․적성 검사 → 면접(직무PT, 인성, 창의성)

▶ 서류전형 : 삼성이 대기업 중 서류를 통과하는데 있어 가장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업군에 대한 관심과 전공능력이 적당히 준비되어 있으                        면 서류심사에서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 인․적성 검사 : 삼성은 인․적성을 뚫는 것이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는 GSAT에서  떨어진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 시즌에는 GSAT 공부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정답률이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시간 내에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했습니다. 매일 아침 시

                             험시간에 맞게 시간을 맞춰 문제를 풀었고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 그 부분의 정답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는 유튜브

                             를 이용해 다양한  풀이 스킬을 익혔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면접(원데이면접): 삼성은 직무PT,인성(임원),창의성 세가지의 면접을 하루에 모두진행  . 

      * 직무PT 면접 : 전공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를 보기 보다는, 주어진 제시문과 조건을 잘 이해해서 연관시켜 조리있게 설명하는 능력을 보

                                 는 것 같습니다.   전공을 잘 아는  것은 기본이 되어야 하고, 문제에 대한 답만 하기 보다 산업군에 대한 관심을 함께 보여준

                                 다면 면접관분들께서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 인성면접 : 이전 전형에서 제출한 서류 기반인데 정말 예상치 못한 질문도 하십니다. 그리고 약간의 압박면접 분위기를 느꼈고, 말에 빈틈이 있으면 꼬리를  잡으십니다. 저는 준비를 정말 많이 해서 갔습니다. 서류의 모든 단어와 문장에서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을 다 뽑아두고 면접스터디 등으로 수많은 모의면접의  기회를 만들며 대비했습니다. 덕분에 예상치 못한 질문에도 침착하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성면접은 방마다 분위기가 천차만별이라 본인의 면접 스킬이 능숙하지  못한 편이라고 생각되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창의성면접 : 창의성 면접은 대비가 어렵습니다. 저는 정말 아무말을 하고 나왔고,   잘 못봤다고 생각했는데 합격을 한 것을 보면 비중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인적성을 통과하고 나면 경쟁률이 3:1로 줄어들기 때문에 면접에 오면 합격확률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래도 과반수 이상이 떨어집니다. 최종 전형인 만큼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대비하면 좋은 결과로 돌아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6. 그동안 여러 기업의 면접(합격 회사 포함) 질문 중 어려운 질문 5가지는 무엇인가요?

(1) 객관적으로 본인 친구들보다 부족한 본인의 단점이 뭐가 있는가? 장점같은 단점 말고 진짜 단점을 얘기해봐라.

(2) 그동안 취업에 실패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3) 입사해서 일을 하게 되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겠는가?

(4) 성적표에 A+가 많은데, 혼자서만 경쟁적으로 공부한 거 아닌가?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약간 이런 뉘앙스..)

(5)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경험?


7. 취업을 준비하는 항공대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 본인의 관심 분야가 확실하면 자신감도 상승

정말 흔한 말이지만 자신감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관심 있는 산업군의 면접을 봤을 때와 관심이 덜했던 산업군의 면접을 봤을 때의 자신감 차이를 꽤 크게 느꼈습니다. 면접뿐 아니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부터 다릅니다. 본인이 관심 있는 산업과 직무를 확고히 하고 관련 경험을 쌓으면 면접에서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지고, 자신감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업 준비가 길어지면 자신감과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고 위축됩니다. 하지만 탈락했던 모든 전형이 좋은 경험이며 이후의 도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므로 매 전형마다 최선을 다해 도전하고 노력하며 경험치를 쌓으면 운이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를 하며 겪게 될 불합격은 마음이 아플 수 밖에 없지만, 얼른 털고 일어나 다음번의 준비를 위한 발판으로 삼고 본인만의 경쟁력을 소신있게 키워나가면 취업의 기회가 올 것입니다. 화이팅!!


첨부파일
이현주 대학일자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