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자료실 취업후기

취업후기

도로교통공단 (2019년 하반기) - 교통안전직
  • 작성자 (1993628 / 대학일자리센터 학생경력개발팀)
  • 작성일자
  • 조회84


1. 성공 취업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4학년 2학기부터 취업을 준비하여 1년 이상이라는 기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막막한 취준 생활이었지만 가고 싶은 기업을 한정하고 그에 몰두한 결과 얻어진 값진 결과에 매우 행복합니다. 후배님들 또한 저와 같은 상황에 놓이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미약하지만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2. 항공대 대학일자리센터의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 하셨나요?

대학일자리센터의 자기소개서 첨삭 프로그램에 참여했었습니다.


3. 참여 프로그램들이 어떤 면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나요?

▶ 면접을 앞두고 자기소개서 작성 클리닉 도움

2018년도 8월 한국도로공사에 지원할 당시 자소서, 필기시험, 면접시험 등에 대해 경험이 전무 했습니다. 첨삭 한번 받지 않고 지원했던 한국도로공사 채용 과정에서는 서류와 필기전형을 운 좋게 통과했었습니다. 하지만 면접 과정에서 자소서와 관련한 질문들에 답하면서 제가 얼마나 생각 없이 취업시장에 뛰어들었는지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학교의 취업지원센터에 찾아갔고 이후 지원하는 기업들의 채용과정에서는 모두 자소서 첨삭을 받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잊고 있었던 과거의 경험들에서 업무와 관련한 역량들을 도출해내는 방법, 면접관들이 원하는 자기소개서 내용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특히 그 중에서도 면접전형을 염두에 두고 자소서를 작성하는 태도를 배웠기에 최종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4. 합격 기업의 채용전형 절차, 전형별 특징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 도로교통공단 채용프로세서 : 서류전형 → 필기전형 →1차 면접 → 2차 면접

     - 서류전형 : 도로교통공단은 신입직의 경우 서류 전형에서 20배수를 걸러냅니다.  서류전형의 평가요소는 직무관련 자격증 60%, 어학성적 

                          40%로 자격증과 어학성적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자소서의 내용은 추후 면접과정에서 굉장히 많이 활용되니  서류전형 평가

                          요소에 없다고 해서 소홀히 작성하시면 안 됩니다.

     - 필기전형 : NCS, 전공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CS의 체감 난이도는 중.상정도 였으며 전공시험의 체감 난이도는 상이었습니다. 필기

                          전형에서 3배수로 거릅니다.  

     - 1차 면접 : 1차 면접은 최근 이슈에 관련한 기사를 2~3가지 정도 주고 10분의 준비시 간을 줍니다. 10분의 준비시간 이후에는 면접장에 들

                         어가서 PT를 5분정도 하고 5분 정도 면접관들분들이 질문하시면 답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질의응답 시간에는 진 행했던 PT

                         와 관련한 질문이 나올 수도 있고 자소서와 관련한 질문이 나올 수 있으니 다방면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1차 면접에서는 2배수

                        로 거릅니다.

    - 2차 면접 : 공단 관련 이슈 질문 3가지 정도와 자소서 관련한 질문 3가지 정도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인성 관련 질문보다는                             자소서에 적었던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었었고 질문 내용들이 세세할 뿐 아니라  추가 질문들이 2~3개 정도 이어졌

                        었습니다.


5. 합격 기업의 취업준비 중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몇 번의 채용과정을 거치면서 주변의 혹은 지원하는 기업에 관련한 이슈들을 파악하는 것이 자소서, 필기전형 못지않게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전공과 관련한 신문인 교통신문을 7개월 정도 지속적으로 읽고 희망 기업과 관련한 이슈들을 스크랩했었습니다. 저는 신문을 읽고 스크랩하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스크랩 한 내용에 대해 밑에 제 생각을 적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들이 면접 과정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학원은 비추천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을 만날 확률이 복불복인데 그러기에는 너무 비싸요. 강남 쪽 가시면 1시간 30분 정도 수업하는 데 한 번에 15만 원정도 합니다. 학원 측에서는 면접 전에 보통 네 번 정도 수업하는 것을 추천하던데 네 번하면 60만원입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시다면 경험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충분히 혼자서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6. 그동안 여러 기업의 면접(합격 회사 포함) 질문 중 어려운 질문 5가지는 무엇인가요?

(1) 함께 일하기 가장 어려운 사람의 유형을 말해보세요.

(2) 공기업에 지원한 이유 3가지를 짧은 단어로 말해보세요.

(3) 30초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면접 준비를 하면서 주로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해갑니다. 하지만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최종면접 과정에서 1분 자기소개가 아닌 30초 자기소개

     를 하라고 시킨 적이 있습니다. 앞사람이 답변하는 그 짧은 순간 동안 준비했던 1분 자기소개를 30초로 줄이면서 정말 힘들었습니다. 만약 1

     분 자기소개를 준비한다면 30초 자기소개도 같이 준비 하셔야 합니다.

(4) 집요한 꼬리질문

      이것은 어떤 사람이든 다 어렵게 느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대다 면접의 경우 꼭 한두명의 면접관분들이 집요하게 꼬리질문을 합니다. 꼬리         질문이 나오는 경우는   자소서에 적었던 경험들에 관련한 것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자소서를 쓸 때 면접을  유념하고 써야 한다는 것이 이것 때       문에 그렇습니다. 자소서를 쓰실 때 이 글을 통해 면접과정에서 어떤 질문이 올 수 있고, 어떤 꼬리질문을 받을 수 있을까를 유념하고  예측하

      시면서 쓰셔야 합니다. 또한 면접 준비를 하실 때도 자소서를 보시면서 어떤  질문과 꼬리질문이 올지 예상하면서 그에 따른 답변까지 대충 준

      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면접 Tip : 면접관의 질문의도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저는 정말 말을 잘하고 나왔다고 생각한 면접에서 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추후에 면접 과정을 복기해본 결과, 말을 잘하고 나왔지만 면접관 질문의 의도와 정말 상관없는 대답을 하고 나온 면접에서는 떨어졌고 말을 조금 긴장하고 못해도 면접관 질문의 의도에 부합 하며 제가 지원한 직무에 적합한 답변을 하고 나온 면접에서는 최종합격을 했었습니다. 그러니 예상 질문들을 통해 면접 준비를 하면서 면접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답변을 최대한 지원한 직무에 맞는 내용으로 준비를 하시는 것이 취업을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취업을 준비하는 항공대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 전공과목의 충실성 및 관련 자격증 취득이 중요

많지는 않겠지만 교통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꼭 학과에 편성된 모든 교통 전공과목을 들으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그 과목에서 하는 팀플, 어려운 전공 내용들이 정말 기사를 취득하거나 자소서를 쓰거나 면접을 치를 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시간 여유가 되신다면 4학년이 되기 전에 지원할 기업과 직무를 꼭 설정해 주세요. 설정하고 나서 그 기업에 입사하는 데 필요한 자격들을 채용공고를 보면서 파악하세요. 그것들을 4학년이 되기 전에 꼭 다 취득하고 취업 시장에 뛰어들길 바랍니다. 저는 컴활 필기를 5번 떨어지고 정말 하기 싫어서 안했었는데 그것 때문에 인턴 한 번도 못했습니다. 서류부터 떨어지더라구요. 결국 졸업하고 고생고생해서 취득했지만 다른 것들이랑 병행하느라 매우 힘들었습니다. 자격증은 미리 취득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첨부파일
이현주 대학일자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