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취업자료실 취업후기

취업후기

대한항공(2018년 상반기) - 항공정비 기술직
  • 작성자 (1993628 / 대학일자리센터 학생경력개발팀)
  • 작성일자
  • 조회134


1. 성공 취업에 대한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하고 싶은 일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뚜렷한 계획이 없었을 때 새로운 경험들(여행,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해보면서 저의 성격과 직업관을 정리해보고 항공정비사라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공항에서 살아있는 항공기를 매일 볼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일이기 때문에 제 일에 대한 보람을 느낍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꼭 필요한 일이라는 확신이 있고 외향적인 성격과 현장근무가 잘 맞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2. 항공대 대학일자리센터의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 하셨나요?

▶ 대학일자리센터 비교과프로그램 : 진로상담, 자소서 첨삭, 모의 면접, 멘토링


3. 위 프로그램들에 참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프로그램 비용이 무료 : 비용이 들지 않지 않습니다. 학생 때 사설업체에서 하는 자소서 1회 첨삭 얼마, 면접 연습 1회 얼마라는 비용이 부담                                               스  러웠습니다. 4학년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안내되면 바로 신청을 하고 최대한 이용하였습니다.

▶ 전·현직자분들의 생생한 코칭 : 현직자 분들과 연습 할 수 있는기회 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 인사채용을 담당하시는 분들의 의견                                                              을 직접 들어볼 수 있었고 방향성과 전략을 같이 의논해 주셨습니다.



4. 참여 프로그램들이 어떤 면에서 취업에 도움이 되셨나요?

▶ 현직자의 자소서 첨삭

처음 써보는 자기소개서라 교정이 필요 했었는데 사설첨삭은 1회당 5만원 가까이 비용이 들어 부담이 되었습니다. 교내 대학일자리센터의 자소서 첨삭 프로그램을 통해 첨삭을 받았습니다. 4번 참여해 각각 다른 분들에게 조언을 얻고 훨씬 깔끔하게 다듬어진 자기소개서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현업에서 인사직무를 담당하시는 분들이 한 시간 가량 꼼꼼하게 검토 해주시고 어떤 방향으로 스토리를 만들면 좋을지 같이 고민해 주셨습니다.

▶ 실전에 강한 모의면접 준비

총 2회 참여하여 실제 면접과 똑같은 상황을 연습해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대한항공은 직무, 토론, PT, 영어, 인성 면접까지 3차에 걸쳐 다양한 면접에 대해 대비해야 했었습니다. 오전에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발표 자료를 적어보고 면접관과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면접관들이 어떤 점에 중점을 두는지 조언도 해주셨습니다. 오후에는 면접관 한분과 학생 네 명씩 직무와 인성관련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본인의 성격과 가치관이 정리되었는지, 하게 될 직무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물어봐 주시고 대답하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선배의 멘토링

대한항공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에게 직접 하는 일이 무엇인지, 취업은 어떻게 준비했는지 듣고 궁금한 점들을 적어가서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나오는 정보보다 훨씬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 현장에서 필요한 사람이 어떤 유형인지 들으면서 나름대로 어떤 방향으로 준비할지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장에서는 면접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교내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무료이고 면접경험이 없는 4학년 학생이었던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 면접 때 실수를 많이 해보았기 때문에 실전에서 떨지 않고 자신 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5. 합격 기업의 취업전형 절차,전형별 특징/소감 등이 궁금합니다.

▶ 채용과정 : 서류전형 → 토론 및 직무 면접 → 영어 및 PT발표 → 임원면접

① 토론면접 : 생산 공장을 외국에 설립하여 인건비를 절감하는 것에 대한 찬반 토론

② 발표면접 : 항공기 첨단 기술이 다른 분야(예: 자동차)에 적용된 사례를 들고 본인 만의 아이디어가 있다면 발표하라.

③ 영어면접 : 2차 영어 면접은 한 달 간 필리핀 현지인과 영어로 통화하는 수업을 통해 준비하였습니다. 하루 1시간씩 약 20회 정도 인터뷰 연습

                       을 하였고 예상 질문과 답변을 준비 하였습니다.

④ 임원면접 : 대답을 간결하게 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하였습니다. 최종면접 은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려웠습니다. 왜 이 일이 

                      하고 싶은 지, 얼마나 준비하였는지 솔직하게 어른들과 대화 하듯이 풀어 가고자 하였습니다.

                       - 자기소개 30초 간결하게 해보라

                       - 육체적으로 힘든 일이 많은데 잘 할 수 있나?

                       - 장점이 무엇인가?


6. 그동안 여러 기업의 면접(합격 회사 포함) 질문 중 어려운 질문 5가지는 무엇인가요?

① 왜 이 일이 하고 싶은가?

② 앞으로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③ 자기소개를 해 보라

④ 목표가 무엇인가?


7. 취업을 준비하는 항공대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해주세요.

▶ 일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긍정적 태도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민 끝에 목표가 생기면 본인만의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준비하게 되고 한 분야에 집중하기가 쉬웠습니다. 처음에는 불안하고 걱정이 앞섰지만 선택한 분야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하나라도 더 알아가는 노력을 하다 보니 조금씩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는 많이 아는 것을 자랑하듯 말하기보다는 어른들과의 대화인 만큼 겸손한 태도, 예의를 갖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예민한 취업준비생 기간 동안 “나는 꼭 될거야, 나는 분명 할 수 있을 거야”라는 긍정적인 태도와 마인드 컨트롤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
이현주 대학일자리센터